드래곤 퀘스트 10 (Dragon Quest 10)
제작 : SQUARE ENIX(스퀘어 에닉스)
배급 : SQUARE ENIX(스퀘어 에닉스)
장르 : MMORPG
출시 : 2012년 8월 2일(Wii), 2013년 3월 30일(Wii U), 2013년 9월 26일(PC), 2014년 9월 4일(3DS), 2017년 8월 17일(PS4), 2017년 9월 21일(NS)
버전
드래곤 퀘스트 10: 눈 뜨는 다섯 종족 온라인(버전. 1)
드래곤 퀘스트 10: 잠자는 용사와 인도하는 맹우 온라인(버전. 2)
드래곤 퀘스트 10: 고대의 용의 전승 온라인(버전. 3)
드래곤 퀘스트 10: 5000년의 여정 머나먼 고향으로 온라인(버전. 4)
드래곤 퀘스트 10: 가시 무녀와 멸망의 신 온라인(버전. 5)
드래곤 퀘스트 10: 하늘별의 영웅들 온라인(버전. 6)
소개
"드래곤 퀘스트 10"은 SQUARE ENIX(스퀘어 에닉스)에서 개발하고 2012년 닌텐도 Wii로 출시된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의 10번째 작품입니다. 이번 작품은 전작인 드래곤 퀘스트 9의 설정과 이어지는 후속작으로 기존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와는 다르게 MMORPG로 개발되었습니다. 또한 본작부터 SQUARE ENIX(스퀘어 에닉스)가 직접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의 개발에 직접 관여하게 되었지만 SQUARE ENIX(스퀘어 에닉스) 단독으로 개발한 작품은 아니고 외주 기업인 ILCA도 그래픽 제작 업체로 개발에 참여하였습니다. 또한 MMORPG에서 자주 보이는 형태인 패키지를 구매해서 설치하고 월정액을 결제하는 방식으로 서비스가 되고 있으며, 확장팩을 발매함으로써 컨텐츠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서비스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드래곤 퀘스트 10"에 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1. MMORPG 장르로 출시
"드래곤 퀘스트 10"은 지금까지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에서 보여주던 외주 제작이 아닌 최초로 SQUARE ENIX(스퀘어 에닉스) 본사에서 개발되는 작품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장르는 MMORPG로 발표되었으며 싱글 플레이 또한 가능하지만 전체적으로 이번 작품을 즐기기 위해서는 온라인 플레이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2. 다양한 종족의 캐릭터 생성
"드래곤 퀘스트 10"에서는 MMORPG의 특성과 함께 다양한 종족과 직업을 선택하고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플레이어는 다섯 종족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성별을 골라 캐릭터를 만들 수 있으며 오우거, 웨디, 엘프, 드워프. 푸크리포 중 하나의 종족을 선택하여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스톨티아라는 대륙을 배경으로 처음 캐릭터를 생성할 때 초반에는 인간의 모습으로 진행하다가 이후 이벤트를 거쳐 오우거, 웨디, 엘프. 드워프 푸크리포 다섯 종족 중 하나가 되는 형태로 스토리가 전개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3. 게임 내 커뮤니티와 다양한 플랫폼
이번 작품 "드래곤 퀘스트 10"은 MMORPG 장르로 출시된 만큼 게임 내 커뮤니티와 다른 플레이어와의 상호작용 또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번 작품은 플레이어 간의 협력과 소통을 장려하며,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또한 다양한 플랫폼으로 출시되어 오리지널 버전의 닌텐도 Wii 버전에 이어 Wii U, PC 닌텐도 3DS, 플레이스테이션 4, 닌텐도 스위치 등의 버전으로 출시되어 다양한 플랫폼으로 이번 작품을 즐길 수 있으며 아쉽게도 한국에서는 정식으로 출시가 이루어지지는 못했습니다.
마무리
"드래곤 퀘스트 10"은 지금까지 드래곤 퀘스트 넘버링에서 볼 수 없었던 MMORPG 장르로 출시된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이며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한국에서는 정식으로 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직접적인 플레이는 힘들지만 지금까지 드래곤 퀘스트의 모습에서 새로운 변화를 보여주는 작품으로 다양한 플랫폼으로 출시되어 현재까지도 다양한 평가를 받고 있는 게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