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 퀘스트 (Dragon Quest)
제작 : 춘소프트
배급 : ENIX(에닉스)
장르 : JRPG
출시 : 1986년 5월 27일(패미컴)
프롤로그
용사 로토의 피를 이어받은 자여!
자네가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있었다네.
소개
"드래곤 퀘스트 (Dragon Quest)"는 춘소프트에서 개발하고 1986년 패밀리 컴퓨터(패미컴)로 출시된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의 역사적인 첫 작품입니다. "드래곤 퀘스트 (Dragon Quest)"는 RPG 게임 장르의 큰 기틀을 다진 작품 중 하나이며 1986년 일본에서 출시 이후 세계 각지의 게이머들에게 사랑받아 왔습니다. 또한 현재까지도 그 인기와 시리즈를 이어나가고 있는 매력적인 작품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역사적인 시리즈의 시작을 알리는 "드래곤 퀘스트 (Dragon Quest)"에 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1. 드래곤 퀘스트 역사적인 첫 시작
이번 작품 "드래곤 퀘스트 (Dragon Quest)"의 스토리는 많은 플레이어들에게 친숙한 구성의 스토리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어느 날 평화로웠던 아레프갈드 대륙에 마물들을 조종해서 세계를 지배하려고 하는 어둠의 패왕 용왕이 나타나 아레프갈드 대륙의 라다톰이라는 나라의 로라 공주를 납치하는 사건이 발생하게 됩니다. 전설의 용사 로토의 후손인 주인공(나)은 로라 공주를 구하기 위해 모험을 떠나게 되면서 이번 작품 "드래곤 퀘스트 (Dragon Quest)"의 이야기가 시작되게 됩니다.
2. 부족한 환경에서의 개발
"드래곤 퀘스트 (Dragon Quest)"는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의 기념비적인 첫 작품입니다. "드래곤 퀘스트 (Dragon Quest)"가 처음 발매될 당시 패미컴(FC)의 롬 카트리지의 용량이 매우 적었고 이러한 용량에 대량의 텍스트와 하나의 맵을 구연하는 것은 매우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당시 다른 게임에 비하여 대용량으로 출시되었지만 이러한 용량으로도 용량이 부족하여 게임의 여러 측면에서 생략한 부분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3. 게임의 특징
"드래곤 퀘스트 (Dragon Quest)"는 당시 부족한 롬 카트라지의 용량에 의하여 간략화된 부분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주인공의 이동 시 그래픽이 정면만 존재하며 상하좌우로 이동 시 옆으로 걸어서 이동하는 것처럼 보이는 다소 웃픈연출을 보여주고 있으며, 게임의 중단 후 이어서 진행하려면 부활의 주문이라는 패스워드를 입력해야만 다시 진행을 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세이브를 통해 진행 상황을 저장할 수 있는 수단이 없었기 때문에 게임 중단 시 지금까지 진행 상황을 패스워드로 받아 게임을 다시 진행할 때 입력하여 지금까지 플레이한 데이터를 이어서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4. 다양한 플랫폼으로 리메이크
"드래곤 퀘스트 (Dragon Quest)"는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의 역사적인 첫 출발점이며 여전히 다양한 플레이어들에게 인기 있는 작품입니다. 그러한 인기에 힘입어 "드래곤 퀘스트 (Dragon Quest)"는 다양한 플랫폼으로 이식 또는 리메이크 되었으며 오리지널 패미컴 버전을 시작으로 MSX, SFC, GBC, Wii, 모바일(안드로이드, ios), 3DS, PS4, NS 등으로 이식 및 리메이크가 진행되었습니다. 덕분에 출시된 지 오래된 작품이지만 과거에 즐기지 못했던 새로운 세대의 게이머들은 새롭게 현세대기에 이식된 버전으로 "드래곤 퀘스트 (Dragon Quest)"를 즐겨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무리
"드래곤 퀘스트 (Dragon Quest)"는 RPG 게임의 역사를 바꾼 작품 중 하나로, 다양한 세대의 게이머들에게 여전히 사랑받고 있는 클래식 RPG 게임입니다. "드래곤 퀘스트 (Dragon Quest)"는 여러 방면에서 RPG 게임의 기틀을 만들었으며 이후 많은 게임 개발자들에게 큰 영감을 주는 게임으로 평가되어 왔습니다. 현재는 다양한 플랫폼으로 이식 및 리메이크 되어 새로운 세대의 게이머들도 "드래곤 퀘스트 (Dragon Quest)"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이번 작품 "드래곤 퀘스트 (Dragon Quest)"의 매력과 함께 과거로의 여행에 동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