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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 어드벤처/GTA 시리즈

Grand Theft Auto 3 (GTA 3)

by GA 성월 2023. 9.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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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nd Theft Auto 3 (GTA 3)

 

Grand Theft Auto 3 (GTA 3)

제작 : DMA 디자인, 락스타 비엔나(XBOX 버전 개발)

배급 : Rockstar Games(락스타 게임즈), 셀바스 게임즈(모바일 : 한국)

장르 : 오픈 월드, 액션 어드벤처

출시 : 2001년 10월 22일(PS2)

플랫폼 : PS2, Windows, XBOX, OS X, 모바일(ios, 안드로이드), PS3, PS4

 

소개

"Grand Theft Auto 3 (GTA 3)"는 DMA 디자인에서 개발하고(XBOX 버전은 락스타 비엔나에서 제작) 2001년 10월 22일 플레이스테이션 2(PS2)로 발매된 오픈 월드, 액션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이번 작품은 Grand Theft Auto 시리즈의 네 번째 작품이자 세 번째 넘버링 작품으로 현재의 GTA 시리즈의 뼈대를 만들고 시리즈의 대중화를 있게 해준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번 작품에서는 GTA 시리즈에서 강조하던 자유도가 빛을 발한 작품으로 당시 3D 그래픽으로 도시 하나를 상당히 섬세하게 구현했다는 점으로 상당한 이목을 끌었으며 전체적으로 완성도 높은 구성과 기존의 2D 그래픽에서 당시 혁신적인 3D 그래픽으로 전환시킨 대표적인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GTA 시리즈 최초의 풀 3D 그래픽 작품 "Grand Theft Auto 3 (GTA 3)"에 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1. 이번 작품의 배경

"Grand Theft Auto 3 (GTA 3)"의 배경은 2001년 리버티 시티로 클로드, 카탈리나, 미구엘로 구성된 강도단이 리버티 시티 은행을 털면서 시작되게 됩니다. 강도단이 은행을 터는 과정에서 갑자기 카탈리나는 연인인 클로드를 배신하고 총을 쏘게 되면서 클로드는 체포되어 10년형을 선고받게 됩니다. 하지만 이송되는 과정에서 호송차에 함께 타고 있던 노인을 구하려는 갱단의 공격에 휘말려 어부지리로 탈출에 성공하게 됩니다. 이때 함께 탈출한 범죄자의 주선으로 은신처를 얻은 클로드는 다양한 범죄 조직으로부터 임무를 받고 해결해 나가며 자신을 배신한 카탈리나에게 복수하기 위해 접근해 나가게 되면서 이번 작품의 이야기가 진행되게 됩니다.

 

2. 게임의 특징

"Grand Theft Auto 3 (GTA 3)"는 당시대 기준 넓은 3D 그래픽의 맵을 장점으로 게임의 배경인 리버티 시티를 섬세하게 표현한 것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도시의 색감은 어두운 분위기를 보여주며 날씨가 맑더라도 밝거나 푸르지 않고 창백하고 어두운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맑은 날씨보다는 흐리거나 안개가 낀 날이 많으며 전체적인 어두운 리버티 시티의 모습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편의성 측면에서도 전작들과 다르게 세이브 시 돈을 특정 장소에 지불하지 않아도 되며, 캐릭터가 사망 또는 검거되었을 때 횟수 제한 없이 특정 장소(병원, 경찰서)에서 리스폰 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NPC들의 행동들도 전작보다 발전되었는데 행인을 공격하거나 주인이 있는 차량을 탈취했을 때 비명을 지르며 도망가거나 상황에 따라 반격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운전 시 과속 또는 인도주행 등 비매너 운전 시 인근 운전자나 보행자들이 놀라거나 불평하는 등의 발전된 NPC들의 상호작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이번 작품의 아쉬운점

"Grand Theft Auto 3 (GTA 3)"는 게임 역사상 중요한 선구자로서 역할을 하였지만 현대적인 시각에서는 아쉬운 부분도 공존하고 있습니다. 당시 여러 가지 기술의 한계로 구현하기 힘든 부분이 있었으며 당시대의 보수적인 게임 검열 정책의 충돌 또한 게임 제작의 걸림돌이었습니다. 특히 게임의 진행과정에서 일부 갱단들과 적대관계가 되며, 길을 마주치면 공격을 받는데 이러한 부분 때문에 사이드 미션을 깨는 것이 힘들어지는 경우가 자주 생겼다는 단점이 있으며, 게임 내의 경찰 AI의 반응이나 NPC들과의 상호작용에서도 기술적인 한계가 뚜렷하게 보였습니다. 게임 콘텐츠 측면에서도 모인 돈을 쓸 곳이 부족했다는 문제가 있었고 다양한 활동이나 재미있는 부가 콘텐츠가 부족한 부분도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한계들은 이후 후속작에서 개선하면서 GTA 시리즈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문제점을 개선하고 게임의 질을 높여나갔습니다. GTA 3는 출시된 지 오래된 작품으로 현대적인 기준에서 평가할 때에는 이러한 한계들이 존재한다는 것이지 이번 작품은 게임 업계에 큰 영향을 미친 명작으로 평가받는 GTA 시리즈 중 손꼽히는 작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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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0주년 기념 모바일 버전 출시

"Grand Theft Auto 3 (GTA 3)"는 2011년 출시 10주년을 기념하여 모바일(ios, 안드로이드) 버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2013년 셀바스(Selvas) 게임즈를 통해 유통되면서 국내에서는 모바일 버전으로 처음 한국어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모바일 버전에서는 그래픽이 개선되면서 오리지널 버전에서는 저 폴리곤으로 표현된 주인공과 다른 캐릭터들의 손이 모바일 버전에서는 진짜 손과 비슷하게 수정되고 물건을 잡는 모습 등에서 더욱 사실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카탈리나의 디자인 및 주인공 클로드의 얼굴이 수정되고 일부 광원효과, 차량과 건물의 텍스처가 개선되었고 원작에서 보여주던 머리나 사지가 절단되는 잔인한 효과는 제거되었습니다.

 

마무리

"Grand Theft Auto 3 (GTA 3)"는 DMA 디자인에 의해 개발되고 2001년 10월 22일에 플레이스테이션 2(PS2)로 출시된 오픈 월드, 액션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이번 작품은 GTA 시리즈의 세 번째 넘버링 작품으로, 시리즈 최초의 풀 3D 그래픽으로 본작의 배경인 리버티 시티의 배경을 섬세하게 구현하여 자유로운 게임 환경을 제공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번 작품은 2011년에는 10주년을 기념하여 모바일(ios, 안드로이드) 버전으로도 출시되어 그래픽이 개선되고 몇몇 잔인한 효과가 제거되면서 더욱 현대적으로 재탄생 하였습니다. 하지만 원작에서의 기술적 한계와 게임 콘텐츠의 제한 등의 문제점도 지적되고 있지만 이 게임은 GTA 시리즈의 중요한 선구자로서 역할을 다하며 게임 업계에 큰 영향을 미친 명작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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