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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 어드벤처/GTA 시리즈

Grand Theft Auto Advance

by GA 성월 2023. 10.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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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nd Theft Auto Advance

 

Grand Theft Auto Advance

제작 : 디지털 이클립스

배급 : Rockstar Games(락스타 게임즈)

장르 : 액션 어드벤처

출시 : 2004년 10월 26일(GBA)

플랫폼 : 게임보이 어드밴스(GBA)

 

소개

"Grand Theft Auto Advance"는 디지털 이클립스에서 제작한 액션 어드벤처 게임으로, 2004년에 게임보이 어드밴스(GBA)로 출시되었습니다. 이번 작품은 게임보이 플랫폼으로 출시된 GTA 시리즈의 세 번째 작품으로 게임보이로 출시된 마지막 타이틀입니다. 이번 작품은 정식 넘버링 타이틀과 다르게 락스타 노스가 제작에 개입하지 않은 첫 GTA 타이틀로 GTA 3의 시간대에서 1년 전인 2000년의 리버티 시티를 배경으로 이야기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2D 탑뷰 시점의 그래픽을 보여주고 있으며 기타 세부 미션 등 많은 요소들이 GTA 3의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Grand Theft Auto Advance"에 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1. 이번 작품의 스토리

마이크와 비니는 리버티 시티를 떠나기 위한 마지막 임무를 완료한 후, 비니가 필요한 자금을 거의 마련했다고 했지만 비니는 리버티 시티를 떠나는 데 필요한 돈을 조금 더 모으고 여러 가지 협력을 구하기 위해 포틀랜드의 레오네 패밀리로부터 일감을 받고 있었습니다. 마이크는 그런 그를 재촉하며 한시라도 빨리 리버티 시티를 떠나고 싶어 했고 드디어 도주차량과 가짜 신분증을 얻는 등 떠날 준비를 마치고 실행에 옮기는 날 비니는 알 수 없는 이유로 계획을 변경하자고 하고 마이크를 도넛 가게로 부르게 됩니다. 하지만 비니는 그 자리에서 탈출 자금과 함께 폭사하게 되고 갑자기 도시의 모든 경찰이 주인공 마이크를 쫓기 시작합니다. 마이크는 비니가 죽게 된 사건의 진실을 알아내기 위해 복수의 길을 선택하면서 "Grand Theft Auto Advance"의 이야기가 시작되게 됩니다.

주인공 마이크

 

2. 게임보이 어드밴스(GTA)로 출시

"Grand Theft Auto Advance"는 게임보이 어드밴스(GBA)의 하드웨어에 맞게 재설계된 2D 기반의 리버티 시티를 배경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게임은 탑뷰 시점에서 플레이되며, 기존의 GTA 3에서 보여주던 3D 그래픽을 2D로 변환하면서 리버티 시티의 형태가 대폭 변경되었습니다. 3D 환경에서 사용되던 사선이나 곡선 도로 대신 바둑판형 도로로 디자인되었으며, 대략적인 지명과 랜드마크를 제외하고는 GTA 3의 3D 그래픽의 리버티 시티와는 차별화된 시각적 스타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작품은 게임보이 어드밴스(GBA)의 성능에 맞추어 NPC와의 대화, 사운드 효과, 라운드 채널 등 GTA 3에서 호평을 받았던 부가 요소들이 플랫폼의 제한된 성능으로 인해 퇴화되었습니다. 하지만 차량이 뒤집어지거나, 체력 시스템, HUD, 무기 아이콘, 일부 사운드 효과 등 GTA 3를 참고하여 구현 가능한 부분은 최대한 유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제한된 성능에서도 GTA 3의 세계관과 일관성을 유지하며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엿보이고 있습니다.

 

3. 전작의 스토리를 보충

"Grand Theft Auto Advance"는 전작들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스토리 부분을 보완하고 확장하는 내용을 제공합니다. 이번 작품은 8볼이 GTA 3의 시작 시점에서 왜 교도소 호송차에 타게 되었는지, 야쿠자와 콜롬비안 카르텔 간의 복잡한 갈등, 1992년 산 안드레아스에서 갓 넘어온 카탈리나가 대규모 조직인 콜롬비안 카르텔을 장악할 수 있었던 간접적인 이유, 그리고 야디의 보스인 킹 코트니의 과거 행적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번 작품은 주인공이 최종 보스를 죽이지 않고 도시를 떠나는 결말을 통해 이야기를 마무리 짓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통해 스토리 측면에서 지금까지 GTA 시리즈와 다른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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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그래픽과 사운드

"Grand Theft Auto Advance"는 비록 게임보이 어드밴스의 기술적 한계 때문에 그래픽은 당시 출시되던 GTA 시리즈와 비교할 수 없이 단순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작품은 게임보이 어드밴스라는 플랫폼의 성능을 생각했을 때 괜찮은 그래픽과 사운드를 제공했습니다. 특히 작은 화면에도 불구하고 리버티 시티의 디테일한 모습을 보여주며 기기 성능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모습으로 출시되었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마무리

"Grand Theft Auto Advance"는 게임보이 어드밴스 플랫폼에서 출시되어 2D 시점의 리버티 시티를 배경으로 제작된 액션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기존 GTA 시리즈의 세계관과 일관성을 유지하면서도 플랫폼의 제한된 성능을 고려하여 다양한 부분에서 재해석되어 제작되었습니다. 흥미로운 스토리, 전작을 보충하는 내용, 한정된 기술적 성능 내에서의 그래픽과 사운드로 이루어진 이 작품은 GTA 팬들에게 새로운 시각에서의 경험을 제공하며, GTA 시리즈의 다양성을 확장하는 데 기여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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